생활상식

차에서 고무 타는 냄새가 날때 차에서 고무타는 냄새 왜 날까

농거리 2024. 7. 22.

차량을 운행하다 보면 고무 타는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차에서 고무 타는 냄새가 날때 차에서 고무타는 냄새는 왜 날까요? 차에서 고무 타는 냄새가 날때 그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차에서 고무타는 냄새 왜 날까>

차에서 고무 타는 냄새가 날때는 팬벨트 이상, 타이어 공기압 이상, 전기장치 이상 등을 의심해야 합니다.

 

 

① 팬벨트 이상

차량 운행 중에 고무타는 냄새가 나면 먼저 팬벨트 이완을 의심해야 합니다. 차량의 팬벨트가 느슨해져 엔진의 회전수가 올라가면 운행 중에 "끼릭끼릭'하는 소리가 나면서 고무타는 냄새가 납니다. 이런 경우에는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팬벨트 이완 여부를 점검해야 합니다.

 

② 타이어 공기압 이상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오랫동안 주행하면 타이어 쪽에서 고무타는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가까운 정비소에서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하고 공기압을 조절해야 합니다.

 

 

③ 전기장치 이상

송풍구 쪽에서 고무타는 냄새가 난다면 전기장치의 누전이나 과열을 의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송풍구 쪽에서 고무타는 냄새가 나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전기장치의 이상 유무를 점검해야 합니다.

 

<참고사항> 

① 차에 가죽타는 냄새 원인

운행 중에 운전자 다리 아래 쪽에서 가죽타는 냄새가 난다면 브레이크 라이닝이 타는 냄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풋브레이크 대신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하며, 신속히 정비소에서 브레이크 라이닝을 정비해야 합니다.

 

② 차에 나무타는 냄새 원인

주로 수동 차량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클러치 디스크가 닳은 경우 나무 타는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클러치 디스크는 5~8만km 주행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차에 달콤한 냄새 원인

부동액 누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부동액 라인의 연결 부위에서 누수가 되면 차에서 달콤한 냄새가 납니다. 이런 경우 빨리 정비소에 가서 누수를 정비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