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기침이 오래가는 이유

농거리 2024. 10. 7.

8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을 만성 기침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기침이 오래가는 이유는 만성 기침을 유발시키는 질병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① 상기도기침증후군

감염, 알레르기비염, 혈관운동성비염, 비알레르기성호산구성비염, 만성세균성부비동염 등에 의해 주로 유발되는 상기도기침증후군은 만성 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분비물이 목 뒤로 넘어가거나, 비루, 코를 입으로 빨아들여 내뱉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② 기침이형천식

만성 기침 환자 중 30~40%가 기침이형천식 때문에 기침을 하게 되는데요, 전형적인 기관지 천식과는 달리 기침이 유일한 증상인 천식입니다. 기침은 건성이고 발작적이며 감기나 원인 알레르기, 담배 연기, 자극적인 냄새, 운동, 에어컨의 찬 공기 등에 의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③ 위식도역류질환

위식도 역류에 의해 식도하부 점막에 분포해 있는 기침 수용체가 자극을 받거나, 위의 내용물이 호흡기로 흡입되어 직접 기도를 자극하기 때문에 기침이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④ 호산구성기관지염

흡입성 알레르기 항원이나 직업적 자극원에 노출될 경우 유발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기침 외에 다른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주요 증상이 주로 만성 기침임)

 

⑤ 흡연

계속되는 흡연으로 기도가 자극을 받으면 기침을 하게 되는데요, 금연을 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⑥ 혈압약

혈압약 중에 안지오텐신 전환효소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부작용으로 인해 목구멍이 간질거리는 느낌을 받고 마른 기침이 심할 수 있습니다. 

 

 

⑦ 기관지확장증

기관지가 영구적이고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상태인 기관지확장증이 있으면, 만성 기침이 유발됩니다.

 

⑧ 만성기관지염

대기오염, 흡연, 호흡기감염, 분진 등으로 인해 기관지에 염증이 지속되는 만성기관지염이 있으면 가래를 동반한 기침이 지속적으로 나옵니다.

<만성 기침 치료>

상기도기침증후군나 기침이형천식, 호산구성기관지염, 만성기관지염 등인 경우는 약물 치료를 실시하며, 위식도역류질환인 경우는 약물 치료를 실시하고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 기침의 원인이 흡연인 경우는 금연해야 하며, 기침의 원인이 혈압약인 경우는 다른 종류의 혈압약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댓글